본문 바로가기
>
증시 이슈 테마

본격적인 글로벌 원전 시장으로... 한국수력원자력, 3조 원 규모 이집트 원전 사업 수주 성공!

by 머니서퍼플러스 2022. 8. 26.
반응형

 

13년 만에 대규모 원전 수주 성공

25일 한국수력원자력이 3조 원 규모의 이집트 엘다바 원전 건설 사업을 수주했습니다. 이는 2009년 한국전력의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수주 이후 13년 만입니다.

 

한국은 이집트 엘다바 원전 건설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함으로써 글로벌 원전 시장에서 한국의 재림을 알렸습니다.

 

한국은 이미 체코와 폴란드, 루마니아, 사우디아라비아 등지에서의 원전 수주전에 적극적으로 참여 중인데요. 한국의 kw 당 원전 건설단가는 3571달러(약 476만 원)로 프랑스(7931달러), 러시아(6250달러), 미국(5833달러) 등 서방 국가뿐만 아니라 중국(4147달러)보다 낮은 수준이며, 수백 개 국내 기자재 업체로 이루어진 공급망 경쟁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전자신문

이집트 엘다바 원전 사업은 ASE JSC사가 2017년 이집트 원자력청(NPPA)에서 수주하여 1천200MW(메가와트)급 원전 4기를 카이로 북서쪽 300km 지점의 엘다바에 건설하는 것입니다.

 

총 사업비는 300억 달러(40조 원)으로, 지난달 1호기 원자로 건물 콘크리트 타설에 들어갔으며 오는 2028년 1호기의 상업 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수원은 이번 계약으로 원전 4기와 관련된 80여개 건물과 구조물을 건설하고 기자재를 공급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또 사업 기간은 내년 8월에 시작해 오는 2029년까지라고 합니다.

 

아프리카 원전 시장 첫 진입

 

이집트 엘다바 원전 사업 수주는 중동에 이어 아프리카 원전 시장에 처음 진입했다는 것에도 의미가 있습니다. 이번 수주 성공은 아프리카에서도 한국의 원전 기술이 높은 평가를 받은 셈이기 때문입니다.

 

체코·폴란드 등 원전 수주에도 총력

 

정부와 한수원은 이번 수주를 바탕으로 체코·폴란드 등의 원전 수주에도 집중할 계획입니다.

 

황주호 한수원 사장은 "엘다바 원전 사업 수주는 아랍에미리트(UAE) 원전 사업에서 보여준 한국의 우수한 건설 역량과 사업관리 능력을 입증받은 결과"라며 "성공적인 완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가적인 해외원전 수주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도 "체코와 폴란드 등 우리 원전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하고 원전 협력을 타진하고 있는 국가들이 많은 만큼 앞으로 모든 역량을 총결집해 원전 수출이 새로운 국부를 창출하고 성장 산업으로 커나갈 수 있도록 강력히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관련주는?

 

 

 

한전기술 052690

한국전력공사 계열의 발전소 및 플랜트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

원자력 발전소 설계사업의 경우 국내사업은 한국수력원자력이 발주하는 국내 원자력 발전소의 설계 및 엔지니어링을 맡고 있음

 

두산에너빌리티 034020

원자로 용기 제작이 가능한 단조설비를 가진 세계적인 회사 중 하나

국내 첫 원자력 발전 해외 수출 1호인 아랍에미리트(UAE) 원자력발전소 주기기 공급사로 참여

기초소재인 주단조에서부터 원자력, 화력 등 발전설비, 해수담화 플랜트, 환경설비 등을 제작 및 공급

 

피코그램 376180

국책과제로 ‘방사선융합기술’ 사업 진행이력 보유

방사선기술 기반 세슘 정화용 필터 개발

 

우진 105840

산업용 계측기 및 제어장치 제조/판매업체

축적된 계측기 관련 기술력을 응용하여 원자력발전소용 계측기를 핵심 사업으로 영위

 

한신기계 011700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 전문 제조업체로 원자력 발전소용 공기압축기를 국내 주요 원전에 공급

 

비에이치아이 083650

발전용, 제철용 산업설비 설계/생산 전문업체

원자력 발전 보조설비(원자로에서 나오는 열을 보일러로 전달하는 열교환기를 비롯한 각종 주변기기)를 생산

 


 

* 본 자료는 투자자의 주식투자를 돕기 위해서 작성된 참고 자료입니다. 본 자료로 의한 투자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으며 투자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목적의 증빙자료로도 사용될 수 없습니다.

 

반응형